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설정하기

■ 벌이/■ 방법 2017. 6. 22. 00:14






티스토리 운영에 도움이 되는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기능을 포스팅합니다.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기능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고 광고 활성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방법 : http://holycrap.tistory.com/36

애드센스 광고 달기 : http://holycrap.tistory.com/51



일단 일치하는 콘텐츠 기능은 애드센스에서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사이트 방문자에게 관련성 높은 사이트 콘텐츠를 홍보하여

페이지 조회수와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더 자세한 도움말은 여기를 눌러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세요.


간단히 말하면 내 블로그에 연관 검색을 광고처럼 콘텐츠화 시켜 화면에 출력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사이트 체류 시간을 늘려 보다 높은 광고 클릭 효과를 보게 해주겠다는 건데

확실히 일치하는 콘텐츠 설정 이후 가입한 애널리틱스에서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 페이지 깊이가 깊어 졌습니다.

그만큼 수익도 늘어 났고요.



애드센스는 광고 RPM[각주:1] 에 민감한 편인데 이는 당연히 광고 게시자와 애드센스 간의 밀접도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뭐 일반적인 블로그 사용자라면 내 글을 많이 봐주고 광고를 클릭해 주는 걸로도 큰 성과가 있으니 

이왕 블로그와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분들에겐 꽤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새 광고단위 설정

일치하는 콘텐츠 기능은 광고 단위 설정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애드센스에 로그인 후 광고 단위 메뉴로 들어가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광고 단위를 선택하는 화면에서는 당연히 일치하는 콘텐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치하는 새 콘텐츠 단위에서는 원하는 광고 이름과 스타일, 크기를 설정하고 저장 및 코드 생성을 눌러 줍니다.

콘텐츠 구성을 설정하면 화면 왼쪽에 바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나름 편리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코드를 생성하면 위와 같이 생성한 코드를 복사 할 수 있게 표시가 됩니다.

여기까지 작업한 티스토리 운영자라면 많이 감이 오실 겁니다.

해당 코드를 <body>여기</body> 에 붙여 넣으라는 문구를 잘 봐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일치하는 콘텐츠 위치 선정

일치하는 콘텐츠는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의 HTML/CSS 편집 기능을 활용해도 되지만

플러그인이나 사이드바에 메뉴로 추가해도 상관 없습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디자인과 게시물에 적당히 그리고 안전하게 섞일 수 있는 포지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애드센스 반응형 플러그인을 선택했습니다.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한 이후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설정한 것이라서 편의상 반응형 플러그인에 붙여 넣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굳이 HTML/CSS 설정을 건드리지 않고도 게시물 하단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끼워 넣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물론 구동 방식이 스크립트라서 작성하는 글의 HTML 모드에 넣어도 작동 합니다.

티스토리라면 서식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하세요.




알려드린 방법대로 작업이 완료되면 위 사진같은 내 블로그의 콘텐츠가 출력이 되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출력이 안된다면 20~30분 기다리면 됩니다.

지금 이 게시물의 하단에도 이렇게 생성한 일치하는 콘텐츠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반응형 웹사이트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지만

티스토리에 적용할 때 꼭 반응형이 아니더라도 (스킨 구조가 정말 이상하지만 않다면) 적용하는데 문제는 없었어요.

그냥 순서대로 정확히 설정만 하면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클릭수는 애드센스 보고서의 일치하는 콘텐츠 탭에서 추천 클릭수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현재 블로그로 수익 창출을 위한 대체 불가능한 절대적 위치에 있습니다.

그만큼 가입자 수도 어마어마 한데 아무래도 미국 기업이라 한국 사람들에겐 사용법이 조금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생기기 때문에 꾸준한 블로그 관리와 애드센스 기능 숙지가 필요합니다.


이 글이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저와 같은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  




  1. 1,000회 노출당 광고 수익(RPM)은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광고에서 발생하는 광고 노출수로 예상 수입을 나눈 뒤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광고 RPM = (예상 수입 / 광고 노출수) * 1,000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