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설정하기

■ 벌이/■ 방법 2017. 7. 3. 02:24







티스토리 운영에 도움이 되는 구글 애드센스의 페이지 수준 광고 기능을 포스팅합니다.


애드센스의 페이지 수준 기능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고 광고 활성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방법 : http://holycrap.tistory.com/36

애드센스 광고 달기 : http://holycrap.tistory.com/51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설정하기 : http://holycrap.tistory.com/110




일단 페이지 수준 광고 기능은 애드센스에서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는 콘텐츠를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혁신적인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는 광고 형식입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를 사용하는 경우 광고를 게재하려는 각 페이지에 동일한 광고 코드를 한 번만 삽입하면 됩니다. 코드를 추가하면 애드센스는 페이지 수준 광고의 효과가 좋고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최적의 순간에만 페이지 수준 광고를 자동으로 게재합니다.


더 자세한 도움말은 여기를 눌러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세요.


간단히 말해 이 기능은 예전에 많이 유행하던 방식인

따라다니는 광고 유형과 화면 전면에 배치되는 광고 유형의 다른 형식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페이지 수준 광고는 모바일에만 적용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반 광고의 개재 법은 저 위에 링크를 참고하세요.



1. 페이지 수준 광고 설정

페이지 수준 광고 기능은 내 광고 -> 페이지 수준 광고로 바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로 넘어 오면 보이는 화면 구성이 위 사진과 같습니다.


앵커/오버레이 광고는 모바일 하단에 슬라이드 식 광고가 표시되는 것이고

모바일 전면광고는 검색으로 내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접근 했을 때 본문 보다 앞서 전면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먼저 상태라고 표시된 부분을 활성화 시켜 놓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설정 방식은 모두 본인의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코드 삽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두 번 하다 보면 설정에 익숙해지게 되어 있어요.




코드 가져오기 창에서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아래 테스트 하기는 잠시 뒤에 설명 하기로 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코드 복사 후 티스토리 사용자는 이제 관리 페이지의 HTML/CSS 편집으로 이동해서 붙여 넣기 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의 코드의 삽입 위치는 <head> 여기 </head> 입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 코드가 <head> 태그에 추가된 후의 HTML 페이지 예

<html>
<head>
<script async src="http://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12345678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페이지 헤드입니다.
<title>HTML 페이지 예</title>
</head>
<body>
페이지 본문입니다.
</body>
</html>

이는 샘플 코드일 뿐이므로 사이트의 코드에 사용하지 마세요.


코드 삽입 위치는 위에 예로 설명 된 부분을 참고 하세요.



2. 페이지 수준 광고 테스트

코드 삽입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테스트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테스트 하기는 버튼은 페이지 수준 광고 설정 화면과 코드 가져오기 팝업에 모두 있습니다.




테스트하기로 들어오면 테스트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코드 삽입을 하고 나서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디바이스로 블로그나 웹페이지 주소 뒤에

#googleads 해시를 추가합니다.

이 포스트의 주소로 예를 들면 http://holycrap.tistory.com/116#googleads 이런 식 입니다.




저는 포스트의 작성을 위해 다른 주소로 들어갔지만 테스트 화면은 동일합니다.

왼쪽부터 사진의 순서대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고 앵커 광고가 출력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비네트(전면) 광고는 자신의 글에 전면광고를 보여 줄 수 있는 연결 단어가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단어를 클릭하면 출력 되는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면광고가 항상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말인데

사용자가 검색으로 내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문맥이 광고에 맞는 검색어인지 판단 후

전면광고가 송출된다고 보면 됩니다.




▲ 좌 : 앵커/오버레이 광고, 우 : 전면광고


사실 테스트 까지 들어와서 위 화면을 봤다면 정상적으로 설정이 된 것이고 수분에서 수 십분 후 광고가 송출되기 시작합니다.



3. 페이지 수준 광고 보고서

테스트 이후 페이지 수준 보고서는 광고 설정 화면 우측 상단에 페이지 수준 광고 보고서 보기로 들어 가면 됩니다.



일자별 분포 그래프와 항목별 정보가 확인 가능합니다.

전 페이지 수준 광고를 활성화시킨 후부터 앵커/오버레이 광고만 7번의 클릭이 발생했네요.

전면광고는 노출수도 미미하고 클릭은 0이라서 기대한 효과는 보지 못했습니다.

다만 전면광고의 출력 여부는 앞서 말했듯이 검색어에 따라 빈도가 변하기에

사용자가 포스트 제목에 신경 쓴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는 현재 블로그로 수익 창출을 위한 대체 불가능한 절대적 위치에 있습니다.

그만큼 가입자 수도 어마어마 한데 아무래도 미국 기업이라 한국 사람들에겐 사용법이 조금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생기기 때문에 꾸준한 블로그 관리와 애드센스 기능 숙지가 필요합니다.


이 글이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저와 같은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