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라이브리 댓글 설정하기

■ 알림/■ 정보 2017. 8. 21. 02:08







며칠 전 티스토리 공지사항에 새로운 플러그인의 연동에 대한 게시글이 올라왔습니다.


라이브리 소셜댓글 플러그인 업데이트 안내


내용은 라이브리라는 SNS 연동 댓글 서비스가 2.0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다는 것이었죠.

안 그래도 티스토리 자체 댓글은 기능이 매우 약한 편이고

요즘 트렌드에 따라가기 벅찬 느낌이 강해서 큰맘먹고 플러그인을 설정했습니다.

아래 서술하는 내용은 라이브리를 티스토리에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1. 라이브리 설치

라이브리 설정을 위해 일단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이동 후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플러그인 설정의 글 보내기 탭 하단에 소셜댓글 LiveRe(신버전)이라는 플러그인이 새로 들어와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는 위 사진의 내용대로 라이브리에 계정 생성을 하고

아래 data-uid 입력하기 창에 data-uid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대로 라이브리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2. 라이브리 가입

라이브리 바로가기로 넘어오면 아래 처럼 라이브리 City 설치하기 창을 볼 수 있습니다.




City 버전은 무료 버전이고 Premium은 보이는 대로 유료 버전입니다.

유/무료 버전의 차이는 보이는 대로 항목의 차이가 있고 아래 라이브리가 공지하고 있는 서비스 원칙을 따릅니다.


※ 2016년 5월 31일까지 라이브리 City버전이 전면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후 일평균 PV 1,500 초과 시 광고가 삽입 될 수 있으며, 삽입된 광고는 소액결제를 통해 삭제 가능합니다.

단,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개인이 운영/관리 하는 사이트는 적용되지 않으며, ​​​단체나 기관 / 기업이라 하더라도 PV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다면 5월 이후에도 광고 삽입 없이 전면 무료로 지속 사용 가능합니다.

(기준 PV는 추후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일단 댓글 서비스만 보고 왔으니 유료버전은 무시하고 지금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보이는 대로 간단히 이메일과 별명, 비밀번호로 계정을 생성합니다.




그럼 등록할 때 기입한 이메일로 인증메일이 날아오고 인증코드를 입력 후

위에 설명한 data-uid 코드를 발급 받기 위해 각자의 티스토리 사이트 등록을 합니다.




3. 라이브리 설정

티스토리 사이트 등록까지 마무리 되었다면 코드 복사 화면으로 자동 이동합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Copy Data-uid를 클릭합니다.




코드 복사가 완료 되었습니다.

다시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화면으로 이동 후 data-uid에 붙여넣기 해주면 설정은 완료가 됩니다.




그렇게 설정 된 라이브리 댓글 창입니다. (위는 로그인상태 아래는 비로그인 상태)




연동하고 싶은 SNS 계정의 수는 라이브리 사이트의 인사이트 메뉴에서 확인 하거나




댓글 창 우측의 종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확인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4. 알려진 문제점

라이브리 서비스는 모바일 어플도 지원합니다.

라이브리 홈페이지는 상당히 직관적이고 성능적으로 잘 꾸며져 있는 반면

어플의 기능 자체도 강하지 않고 버그 성 종료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아이폰 어플 기준)

업데이트를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점은 기존 티스토리 댓글과 연동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 댓글이 많이 쌓여 있는 분들은 쉽게 포기가 되지 않을 부분인데

신규 플러그인이 반가워도 이런 식의 운영이라면 아직 불안한 요소가 많이 남아있다고 보여지네요.

최소한 알림 기능이라도 티스토리 어플과 공유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반쪽짜리 플러그인이라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선 일단 서비스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이 SNS 연동되는 서비스는 이젠 당연히 필요한데 운영이 조금 아쉽네요.



라이브리 댓글은 스크립트도 제공하기 때문에 기능 리뷰를 위해 아래 댓글 창 하나만 남겨 봅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