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설정하기

■ 벌이/■ 방법 2017. 9. 14. 02:06





티스토리 운영에 도움이 되는 구글 애드센스의 새로운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기능을 기록합니다.



애드센스의 페이지 수준 기능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고 광고 활성화가 선행되어야 하겠죠.


애드센스 승인 방법 : http://holycrap.tistory.com/36

애드센스 광고 달기 : http://holycrap.tistory.com/51




먼저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기능은 애드센스에서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네이티브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페이지 단락 사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새롭게 Google에서 최적화한 광고 형식입니다.



말은 그럴싸하지만 자동이라는 단어에 혹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동으로 광고가 삽입되는 형식의 서비스가 아닙니다.

광고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7320112?hl=ko


저는 티스토리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은 당연히 티스토리 환경에 맞게 서술합니다.

티스토리 이외의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은(대체로 유사하겠지만) 스스로 알아 보셔야 합니다.



1.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설정


이번 애드센스 신규 광고 유형 추가의 마지막으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블로그에 적용시켰습니다.

방법은 기존의 인피드 광고 설정이나 일치하는 콘텐츠 설정과 유사합니다.




▲ 애드센스에 추가된 네이티브 광고들




설정의 시작은 당연히 광고 단위 생성이겠죠.

애드센스에 로그인해서 새 광고 단위 만들기로 들어가서 네이티브 광고 중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선택합니다.




인피드 광고와는 조금 다르게 바로 세부항목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원하는 형태의 항목을 설정하고 우측 아래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역시나 코드 복사가 나타납니다.

위 코드를 복사해 놓고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티스토리 서식을 이용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활용

서두에서 간단히 얘기했지만 이 광고 형식은 자동으로 광고를 넣어주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오직 수동으로 내가 작성하는 게시물에 해당 코드를 일일이 삽입해 줘야 하는 귀찮은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과정을 조금 줄이고자 티스토리의 서식을 이용합니다.


광고 코드의 시작하기 메뉴얼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81947?hl=ko


그럼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가서 서식관리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가 개편을 맞이해서 조금 깔끔하게 정돈되었네요.

하지만 알맹이는 그다지 바뀐 게 없고 기대하던 에디터의 업그레이드도 아직 별다른 소식이 없습니다.

각설하고 상단 우측의 서식쓰기를 눌러 신규 서식을 작성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서식 작성하는 에디터 화면에서 HTML 모드로 넘어가 위에서 복사해 둔 코드를 붙여넣기합니다.

그리고 저장.

이렇게 저장한 서식은 에디터의 우측 하단에 서식을 눌러서 글을 쓸 때 마다 꺼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광고는 서식으로 글 중간에 삽입한 광고가 송출되고 있습니다.




▲ 서식을 이용한 삽입광고의 활용


실제로 적용을 해 본 느낌을 간단히 적자면,

단점은 '글 작성 시 적당한 위치를 선정해서 서식이든 코드든 글 내용과는 상관없는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장점은 '반응형 광고가 글 내용과 상관있는 것들로 채워져 광고 효과를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정도 되겠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를 확인해 본 결과, 삽입된 게시물이 몇 개 없는데 다른 형태의 광고보다 수익이 좋은 편으로 나타나네요.



애드센스는 현재 블로그로 수익 창출을 위한 대체 불가능한 절대적 위치에 있습니다.

그만큼 가입자 수도 어마어마 한데 아무래도 미국 기업이라 한국 사람들에겐 사용법이 조금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생기기 때문에 꾸준한 블로그 관리와 애드센스 기능 숙지가 필요합니다.


이 글이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저와 같은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