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하기

■ 벌이/■ 방법 2018. 3. 2. 00:03








티스토리 운영에 도움이 되는 구글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 기능을 포스팅합니다.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고 광고 활성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방법 : http://holycrap.tistory.com/36

애드센스 광고 달기 : http://holycrap.tistory.com/51




일단 자동 광고 기능은 애드센스에서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동 광고는 콘텐츠를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간편하고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광고 형식입니다. 자동 광고를 사용한다면 각 페이지에 동일한 광고 코드를 한 번 배치합니다. 코드를 추가하면 Google은 자동 광고의 실적이 좋고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최적의 순간에만 자동 광고를 자동으로 게재합니다.


더 자세한 도움말은 여기를 눌러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세요.



쉽게 말하면 광고 코드 하나만으로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광고의 위치, 형식, 크기까지 자동으로 게재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자동 광고 기능은 기존의 페이지 수준 광고를 포함하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전 페이지 수준 광고를 블로그에 설정 했던 분들이라면 추가 코드 삽입은 필요가 없습니다.






1. 자동 광고 설정

자동 광고 기능은 내 광고 -> 자동 광고로 바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 자동 광고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설정은 네 개의 인페이지 광고와 두 개의 오버레이 광고로 구분됩니다.

순서대로 인페이지 광고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첫 번째로 사이트 전체적으로 자동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두 번째인 목록이나 반복되는 피드 내부에 자동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인피드 광고,

세 번째는 게시글 문단 사이사이 파고드는 자동 광고를 게재하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마지막으로 내 사이트의 비슷한 게시글을 자동으로 찾아 주는 일치하는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광고 형태를 우측의 버튼들을 눌러 설정을 합니다.

전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와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선택해 봤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전용인 오버레이 광고입니다.

오버레이 광고는 이전 페이지 수준 광고의 기능을 그대로 가지고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사용 방식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역시 원하는 광고 형태를 선택해서 활성화시킵니다.


추가로 페이지 수준 광고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설정하기 : http://holycrap.tistory.com/116


앞서 얘기한 대로 이전에 페이지 수준 광고를 설정 하셨다면 아래 코드 삽입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자동 광고 코드 설정

위에 설명한 설정을 완료하고 저장을 하고 나면 전체 설정 화면으로 전환 됩니다.




1번으로 표시된 자동 광고 설정을 누르면 삽입용 코드가 표시된 팝업이 노출됩니다.

2번으로 표시된 아이콘 중 왼쪽은 광고의 통계 화면으로 이동하고 오른쪽은 자동 광고 선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번으로 표시된 새 URL 그룹은 그림 아래 설명을 참고하면 됩니다.


새 URL 그룹의 설정은 간단히 말해 사이트 구조의 깊이(Depth)가 각각 다른 URL을 호출하는 경우

원하는 URL 혹은 원하지 않는 URL을 선택해서 광고를 노출시키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입장에선 별 의미 없는 기능이라 추가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우린 그냥 1번을 눌러 코드 팝업창이나 띄우면 되요.

매번 같은 방식이니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이동 후 html 모드에서 <head> 와 </head> 사이에

위 코드 스니펫을 복사 후 붙여 넣기 해주면 모든 설정은 완료 됩니다.



3. 자동 광고 테스트

설정이 완료되면 수분에서 수 십분 후에 적용이 되기 시작합니다.




사진은 모바일 화면을 가져왔는데

표시된 것처럼 오버레이 광고와 인페이지 광고의 위치가 자동으로 결정되서 노출이 되네요.


상단의 이전 오버레이 광고 그러니까 페이지 수준 광고인 앵커 광고는 원래 하단에 표시되게 해 두었는데

설정이 바뀌면서 위로 올라가 버렸습니다.

그 아래에 표시된 인페이지 광고는 설정한 둘 중에 뭐가 표시된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런데 어째 하나같이 이전에 포스팅했던 광고 방식들이 주를 이루네요?

맞습니다.

이 자동 광고의 기능은 이전에 설정했던 광고들의 축약 판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전 광고 설정과 중복되는 광고 효과가 발생하죠.


즉 이번 자동 광고는 기존 광고를 설정했던 분들에게는 조금 난처한 방식의 기능입니다.

코드 삽입 한번으로 많은 광고 형태가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사이트의 형태가 저처럼 고정된 방식이라면 원하는 위치에 배치 해둔 광고들과

자동 광고가 뒤섞여서 상당히 지저분한 화면이 되어 버리네요.

광고가 자동으로 노출되어도 자신만의 기준이 있다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이것저것 귀찮은 것이 싫거나 1단 반응형 사이트의 사용자에게 좋은 기능이겠네요.



애드센스는 현재 블로그로 수익 창출을 위한 대체 불가능한 절대적 위치에 있습니다.

그만큼 가입자 수도 어마어마 한데 아무래도 미국 기업이라 한국 사람들에겐 사용법이 조금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생기기 때문에 꾸준한 블로그 관리와 애드센스 기능 숙지가 필요합니다.


이 글이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저와 같은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