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sitemap) 만들기

■ 알림/■ 정보 2017. 4. 12. 16:51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네이버나 구글 검색에 내 블로그가 검색이 될까 하는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연히 검색을 통해 각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을 찾아 보게 됩니다.

그래서 검색을 하다 보면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구글Search Console 에 (누르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각주:1]을 제출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포스트는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과 각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을 간단히 서술합니다.



1.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 Xml Sitemap Generator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는 여러개가 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기능과 작동법이기 때문에 어디를 선택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위 그림처럼 순서대로 지정하고 마지막 Create Sitemap을 클릭합니다.




작업 중인 화면입니다. 블로그 내 포스트의 양의 따라 수분에서 수십분 정도 소요됩니다.




완료가 되면 Download 버튼을 눌러 xml 파일을 본인의 pc에 저장 합니다.



2. 티스토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다운 받은 사이트맵 xml 파일을 티스토리에 비공개로 글을 하나 만들어 등록합니다.



전 이전에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등록해 뒀습니다.



파일 첨부로 등록하고 글을 발행 합니다. 그 후에 등록된 파일을 우클릭해서 링크 주소를 복사 합니다. (화면은 크롬 기준)



3. 사이트맵 검색 엔진에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구글 Search Console


두 사이트 모두 복사한 링크의 attachment 부터 끝까지 넣어 주시면 끝입니다.

하루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각 사이트에서 수집 된 포스트의 집계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  


  1. 사용자 혹은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한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해당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며, 웹디자인을 계획하는 문서로 사용될 수도 있다. 이는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자신들이 찾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트맵 [site map]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