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디스(AddThis) 활용 하기

■ 벌이/■ 방법 2016. 9. 22. 21:43









오늘은 티스토리에 애드디스(AddThis)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애드디스는 블로그나 기타 사이트들을 위해 일종의 플러그인을 애드디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각종 SNS를 쉐어하게 해주거나 자신의 사이트의 인기글 알람 등을 툴(TOOL)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애드디스는 이런 여러 가지 툴 말고도 결정적으로 티스토리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그건 아래에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뭔 소린지 모르시겠다면 일단 따라오세요. ;)



1. 애드디스 회원가입


애드디스의 가입은 무료이며 특정 일자의 유입 조회 수나 툴의 몇 가지 기능 오픈은 유료로 운영합니다.


무료만 이용해도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애드디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Sign In을 눌러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메일로 가입을 하셔도 되고 구글이나 SNS 계정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전 편하게 구글 계정으로 연동했네요.


회원가입은 이걸로 끝입니다. 어느 나라처럼 폰 번호나 민증번호 인증 절차 따윈 없습니다.



2. 애드디스 툴 생성 및 티스토리에 툴 등록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로그인 후 상단의 TOOLS 메뉴로 들어갑니다.




TOOLS 메뉴로 들어오면 애드디스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 SNS 셰어 버튼과 블로그 내 관련 포스트를 알려주는 알림 팝업을 사용 중입니다.


우측의 ADD NEW TOOL 을 클릭합니다.




툴의 종류를 확인하고 원하는 툴을 선택해서 활성화시킵니다.


Share Buttons는 말 그대로 블로그나 포스트를 SNS에 공유하는 기능을 하고 Follow Buttons 역시 일반적인 팔로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지막 Related Posts는 관련 포스트를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사이드 바를 예를 들면 위의 그림처럼 간단한 옵션을 지정한 후 미리 보기를 확인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모든 메뉴가 영어로 되어 있지만 직관적인 페이지 디자인이라서 옵션 설정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툴 등록을 마치셨다면 상단 메뉴 중 GET THE CODE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툴을 등록하는 스텝은 정말 매우 간단합니다.


1번을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에서 HTML/CSS 편집으로 들어가 HTML 하단의 </BODY> 바로 위에 붙여넣기만 하면 끝입니다.


지금 보고 계신 제 블로그에도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좌측의 버튼들과 하단에 알림 창이 애드디스를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3. 애드디스 ANALYTICS


제가 위에 티스토리에 꼭 필요한 기능을 애드디스가 제공한다 하였는데 그게 바로 ANALYTICS 입니다.


티스토리는 조회 수 공개에 매우 인색한 편이라 제대로 된 조회 수 정보를 보려면 다른 통계정보 사이트를 메타데이터로 걸어서 쓰거나 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만 합니다.


하지만 기특하게도 애드디스는 위의 스크립트를 붙여 넣는 순간부터 자체 통계자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중 ANALYTICS 로 들어가면 먼저 방문자 수 툴로 등록한 공유 버튼으로 공유된 수등 블로그 전반의 조회 수 통계를 보여줍니다.


디폴트는 최근 2주 동안의 기록이고 조회 기간 변경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애드디스는 정말 고맙게도 포스트별 조회 수도 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게 정말 필요한 자료였는데 ANALYTICS를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들을 더 이상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졌네요. :)




그리고 유입 도메인들도 간략하게 표시해 줍니다. 2주 동안 다음에서 제일 많이 찾아와 주셨네요.



그간 애드디스를 티스토리에 달아서 사용하는 분들이 스크립트 오류라던지 블로그가 느려진다는 이유로 많이들 사용을 안 하셨는데 올 6월을 기점으로 대대적인 사이트 개편을 하더니 지금은 아주 가볍고 놀라운 기능을 제공해주는 강력한 사이트로 변모하였습니다.


모든 기능과 통계자료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것 때문이라도 애드디스는 사용할만한 값어치가 충분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애드디스를 활용해서 멋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보세요.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